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먹거리 정보

건강한 먹거리 정보와 사용법을 발췌해서 소개해드리는 코너입니다.

미역
제목 미역
작성자 예솔원 (ip:)
  • 작성일 2011-07-13 10:41: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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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조회수 6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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곤포(昆布)과에 속하는 해초인 미역은 칼슘이 뛰어나며, 피를 맑게 하는 미네랄이 풍부하고, 미역에 있는 알긴산이 동맥경화에 좋다. 첫째는 식물섬유의 활동으로 장에 있는 필요 없는 콜레스테롤을 배출해준다. 두 번째는 칼륨의 활동으로 알긴산이 위에 들어가면 위산작용으로 칼륨을 방출한다. 칼륨의 활동으로 알긴산이 위에 들어가면 위산 작용으로 칼륨을 방출한다. 칼륨은 혈액에 있는 불필요한 염분을 배출하기 때문에 고혈압으로 생기는 동맥경화의 악화를 방지해준다.

미역은 칼슘이 많이 들어 있어 골다공증 환자에게도 좋은 식품이며 뼈와 치아를 튼튼하게 한다. 당뇨병에도 유효하다. 바다에서 나는 해초들은 요오드가 들어 있는데, 특히 미역은 요오드가 많이 함유되어 갑상선 질환 환자에게는 꼭 필요한 식품으로 효과가 좋다. 요오드는 감상선 호르몬을 만드는데 필요한 성분이다. 갑상선 호르몬인 티록신은 심장과 혈관의 활동, 체온과 땀의 조절, 신진대사를 증진시키는 작용을 한다. 미역은 강한 알카리성 식품으로 고기 종류의 산성식품을 먹을 때 산도를 중화시키는 좋은 음식이다.

미역과 식초는 맛도 서로 잘 맞지만 성분적으로도 효과가 좋다. 미역과 식초를 같이 먹으면 미역이 가지고 있는 콜레스테롤이나 혈압을 낮춰주는 성분을 한층 더 높여줄 뿐 아니라 알긴산에 식초가 있으면 부드러워진다. 미역은 장수식품으로 미역을 많이 먹으면 장수한다. 미역에는 동맥경화를 막아줄 뿐만 아니라 성인병을 예방하며, 암에도 유효한 좋은 식품이다. 미역의 끈끈한 성분인 알긴산은 소화기관인 장의 점막을 자극해 소화운동을 도와주고, 몸에 있는 해로운 중금속과 결합하여 몸 밖으로 배설하는 작용을 하며, 변비를 원활하게 해주는 질 좋은 섬유질이다. 미역은 100g당 9kcal을 내는 저칼로리 식품으로 다이어트 하는 여성에게 효과적이다.

미역에 함유되어 있는 염기성 아미노산인 라미닌은 혈압을 내리게 하므로 고혈압 환자에게도 유효한 식품이다. 요즘에는 미용식품으로도 쓰이며, 비만예방 식품으로도 더욱 사랑을 받고 있는 식품이다. 또한 자궁내의 종양에도 유효하여 자궁종양이 있는 환자에게 미역을 많이 복용하기를 권한다. 옛날부터 산후에는 미역국을 먹는데, 그 이유는 산후에 붓는 것을 없애주고, 자궁의 나쁜 불순물을 없애주기 위함이다. 갑상선뿐만 아니라 목 부위에 있는 임파결절이나 임파결핵에도 치료효과를 주는 유익한 식품이다.

미역은 비만 예방에도 좋다. 미역에는 알긴산, 푸코이단, 리그닌 등 식물성 섬유질이 다량으로 들어 있어 장에서 당분의 소화흡수를 방지하는 역할을 한다. 따라서 미역을 자주 먹으면 피하지방이 축적되는 것을 막아 비만을 예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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